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서울 정릉과 의릉에서 조선왕릉의 역사와 우리 전통문화를 재발견하다
등록일
2024-06-10
주관부서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91

정릉(6.4.~6.6.)과 의릉(6.8.)에서 컵받침·매듭팔찌 만들기 및 최태성 한국사 강사 강연 등 구성된 ‘다재다능 조선왕릉’ 개최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소장 민병철)는 서울 성북구 소재 정릉(6.4.~6.6.)과 의릉(6.8.)에서 다채로운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다재다능 조선왕릉’ 행사를 개최하였다.

6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정릉에서는 ‘왕후의 품격’이라는 주제 아래 일반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선의 전통예법과 정서를 익힐 수 있는 전통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다도 예절을 배워보는 ‘다례 클래스’(6.4.~6.5.), 조선왕릉의 석물을 주제로 한 ‘자개 컵받침 만들기’(6.4.),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이수자의 안내로 진행된 ‘매듭 팔찌 만들기’(6.5.), 모란을 주제로 한 ‘민화 모란 그리기’(6.6.)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6월 8일 의릉에서는 ‘왕릉의 재발견’을 주제로, 조선왕릉의 역사적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였다.
조선왕릉과 관련된 문제를 맞히는 ‘도전! 의릉벨’,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유약한 군주 경종?」을 주제로 한 깊이 있는 역사 강연 등이 진행되었으며, 의릉 경역 내에 있는 ‘구 중앙정보부강당’에서는 북한이탈주민 14명을 비롯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초청하여 뮤지컬 ‘경종, 수정실록’을 영상으로 관람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구 중앙정보부 강당: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한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역사적 현장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4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

특히, 30여 명의 대학생 도전자들이 참여한 ‘도전! 의릉벨’에서 선발된 최후의 3인에게는 궁능유적본부장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되었다.

한편,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6월 12일까지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다재다능조선왕릉, #국가유산청, #의릉 또는 #정릉 이라는 핵심어 표시(해시태그)와 함께 행사 후기를 올린 뒤 신청 주소(https://naver.me/5MS3g6K4)를 통해 응모하면 35명을 선정하여 커피 교환권을 제공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세대와 계층의 구분 없이 참가자 모두가 우리 국가유산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차원에서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치와 의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용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4년 6월 8일 의릉에서 개최된 '다재다능 조선왕릉' 내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 모습

< 다재다능 조선왕릉(의릉, ‘24.6.8.) -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 모습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 민병철 소장(☎02-972-0370), 최숙정 주무관(☎02-948-012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