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초등생 대상 뼈 시료 추출·분석하는 고DNA 연구원 체험
등록일
2022-10-18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연구실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569

국립문화재연구원, 2022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에 체험형 연구실 운영(10.20.~23.)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10월 20~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2022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해 고DNA 분석 체험형 연구실을 운영한다.

  ‘옛사람과의 연결고리, DNA 분석’을 주제로 한 체험형 연구실은 유적지에서 출토되는 고생물유체를 수습하는 과정과 고DNA 특징 및 분석 방법, 고DNA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등을 알기 쉬운 언어와 그림으로 표현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꾸몄다.
* 고생물유체: 유적지에서 출토되는 옛사람 뼈, 동물의 뼈, 식물의 종자 등 생물유체를 일컬음.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고DNA 연구원이 되어 체험형 연구실 내 마련된 모형 유적지에서 뼈 시료를 수습하고, 출토된 옛사람 뼈와 동물 뼈의 보존 상태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등의 분석 체험을 할 수 있다.
* 시료: 시험·검사·분석 등에 쓰는 재료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이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최신 과학 흐름과 미래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이번 행사 참가를 계기로 국민들이 과학기술과 결합한 문화유산 분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국민 맞춤형 향유 서비스를 확산할 계획이다.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_카드뉴스_1p.png

< 홍보물(카드뉴스) 일부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연구실 김태구 사무관(☎042-860-9062), 김소진 연구사(☎042-860-906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