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줄다리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제2차 정부간 회의 개최
등록일
2013-12-20
주관부서
국제협력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5317

- 12. 21.(토)~22.(일) / 서울 밀레니엄힐튼 호텔 -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이삼열)는 ‘전통 줄다리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공동등재 신청을 위한 제2차 정부간 회의(2nd Intergovernmental Meeting for the Multinational Nomination of the Traditional Asian Tug-of-war)'를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서울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개최한다.

 

  제1차 정부간 회의에 참석했던 한국,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의 대표(각국 정부 담당자와 전문가)가 이번 회의에도 참가하여, 줄다리기 등재신청서 최종 제출을 위한 신청서 수정과 제출서류(사진, 영상물 등) 검토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 제1차 정부간 회의에서는 공동등재를 위한 줄다리기 공식명칭을 ‘Traditional Tugging Games and Rituals’로 하고, 제2차 정부간 회의를 위한 등재신청서 수정안을 12월 초까지 제출하기로 합의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풍부한 인류무형유산 등재 경험을 살려 참여국을 대상으로 등재신청서 작성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참여국으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문화재청은 제2차 정부간 회의를 통해 등재신청에 필요한 논의를 마치고, 각국별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3월 말까지 등재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 줄다리기 공동등재는 등재경험은 적지만 무형유산 보호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국가들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무형유산 선도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1차 회의 기념촬영(2013. 10월)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제협력과 이예나 사무관(☎042-481-4739),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박원모 팀장(☎042-820-350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