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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설명

제목
[한국의 근대문화유산 ⑧ ] 남북으로 희망을 실어 나를 날을 기다리며...
등록일
2008-05-26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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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첨자는 다음호(문화재발견_85)에서 발표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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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er]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화통과 죽음의 다리



1.등록번호 : 제78호(증기기관차 화통, 2004년 2월 6일 등록)

                 제79호(죽음의 다리, 2004년 2월 6일 등록)

2.소 유 자 : 한국철도공사

3.규모 : 증기기관차(길이/15m, 폭/3.5m, 높이/4m)

           죽음의 다리(길이/7.2m, 폭/5.5m, 높이/8m)

4.위치 :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198(증기기관차)

           도라산리 894(죽음의 다리)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있어, 비무장지대(DMZ)내의 긴장감은 예전같지 않았지만, 구경의선의 폐허! 장단역에 이르는 길은 녹록지 않았다. 동행한 군부대원의 안내를 받으며 방향을 알 수 없는 길을 따라 도착한 곳에 화차가 누워 있었다. 철로를 이탈한 채로...



과거 장단역의 규모는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비록 폐허가 되었지만 장단역지는 승객용 뿐 아니라 물류를 위한 하적장이 있어 번성했다고 한다. 그러나, 뭇 사람들이 남으로 북으로 각기 바쁜 마음을 안고, 기차를 기다렸을 플랫폼에는 잡초만이 무성하고, 플랫폼의 콘크리트 구조물들은 여기 저기 흩어진 채로 버려져있다. 전쟁이 발발한지도 모른 채 북을 향해 달리던 기관차가 멈춰버린 채 하염없이 북을 바라보고 있던 지난50년 세월 동안 장단역지는 황폐화되었고, 북으로 향하던 철로 한복판에는 나무 한그루가 자라고 있을 뿐이었다.



이탈한 화차에서 남쪽을 향해 걷다보면 한국전쟁 당시 많은 살상이 있었던 곳에 죽음의 다리가 있다. '죽음의 다리'를 이제는 '희망의 다리'로 부르겠다고 한다. 반목과 대결의 시대가 걷혀가는 신호일 것이다. 경의선 개통에 대비해 오랜 세월 자리하고 있던 나무 침목을 콘크리트 침목으로 교체하고, 파쇄 자갈을 깔아 새롭게 단장한 노반의 모습에서 새 이름이 더욱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새로 깔린 철로가 죽음의 다리 아래를 지나 남쪽으로 뻗어있지만, 역이 마련될 계획이 없는 장단역지의 플랫폼은 여전히 버려진 채 남겨져 있다.



'죽음의 다리'가 '희망의 다리'로 변신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싣고, 산뜻하게 새롭게 단장한 노반 위로 희망의 열차 바퀴로 붉은 철로의 녹을 벗겨내며, 남북으로 희망을 실어 나를 날을 기다린다. 증기기관차 화차와 죽음의 다리는 2004년 2월 6일 등록문화재 제78호· 제79호로 각각 등록·관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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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정디자인기획에서 발간한 [한국의 근대문화유산 Vol.1]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 이글의 저작권은 문화재청에 있습니다.

* 사진과 글의 무단 전재나 복사를 금합니다.

* 문의_문화재청 대변인실 (042.481.4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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