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진도 동거차도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등록일
2009-06-11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252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관계전문가의 실태조사와 문화재위원회 검토를 거쳐 「진도 동거차도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를 국가지정문화재(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

 

 동거차도는 진도에서 약25㎞ 떨어져 있으며, 제주도를 갈 때마다 한번씩 거쳐가는 섬이라고 하여 거차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이번에 지정예고한 곳의 암석은 지각을 뚫고 여러 갈래의 암맥 형태로 상승하던 마그마가 지표 가까이 쌓여있던 화산재와 혼합(混合)하여 만들어진 페페라이트(peperite)로 추정된다. 페페라이트는 퇴적작용과 화성활동(특히 마그마의 관입이나 용암의 유출)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에 종종 만들어져 과거 지질작용의 성격과 시기의 해석에 큰 도움을 주는 암석이다.


  진도 동거차도의 응회암과 페페라이트(silicic globular peperite)는 규질 암맥이 둥근 단괴(團塊, 퇴적암 속에서 어떤 특정성분이 농축·응집되어 주위보다 단단하여진 덩어리) 모양으로 떨어져 나온 모습을 하고 있어, 페페라이트로서의 일반적인  중요성을 지님은 물론 규질 페페라이트의 형성과정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30일간의 예고기간 동안 일반인, 관련학자,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천연기념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 천연기념물 지정예고 개요

 ㅇ 지정명칭 : 진도 동거차도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

 ㅇ 소재지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동차도리 산 1-4 등

 ㅇ 지정구역 : 63,450㎡

 ㅇ 관리단체 : 진도군(진도군수) 담당자 : 천연기념물과 윤한정, 류시영
전화번호 :
042)481-4990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 원경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 근경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 전경 1

유문암질 응회암과 규질 구상 페페라이트 전경 2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