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중요무형문화재 지정명칭 변경
등록일
2007-03-12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6508

중요무형문화재 제44호 한장군놀이, ‘경산자인단오제’로 거듭나다


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지난 2월 23일 문화재위원회(무형문화재분과)의 심의를 거쳐 중요무형문화재 제44호 ‘한장군(韓將軍)놀이’의 지정명칭을 ‘경산자인단오제(慶山慈仁端午祭)’로 변경하였다. 문화재 지정명칭은 문화재 지정명칭 부여의 일반적 원칙과 지정 당시 학계의 의견 등을 고려하여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지정 후 지정문화재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확인되거나 관련 학계의 연구 성과와 상치될 경우 관계전문가의 조사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 명칭을 변경하게 된다. 경산 자인지역에서는 지역차원의 단오날 행사로, ‘한묘제(韓廟祭)’, ‘여원무(女圓舞)’, ‘호장굿(가장행렬)’, ‘자인팔광대(慈仁八廣大)’ 등으로 구성된 축제를 전승해 왔다. 종래 ‘한장군놀이’로 불려온 경산자인단오제는 한장군(韓將軍)이 여원무를 추어 왜적을 유인 후 크게 무찔렀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여원무를 한장군놀이라고 부른 것이 고착화되어 지정명칭으로써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다. 한장군놀이라는 명칭은 경산자인단오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의례와 연희를 아우르지 못하며, 여원무의 또 다른 이름에 해당된다. 또한 지역민은 오래전부터 단오날에 벌어지는 이 축제를 자인단오제라 불러왔으므로 금번 지정명칭 변경 예고로 경산지역 자인단오제의 온전한 모습을 명칭 속에 고스란히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호장굿
<호장굿>
[SET_FILE]1[/SET_FILE] 담당자 : 무형문화재과 류춘규 전화번호 : 042-481-4968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