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 ‘어름치’ 복원을 위한 치어 방류
등록일
2012-09-13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765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회장 손영목)와 함께 오는 15일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외삼포리 홍천강(대진교 아래)에서 천연기념물 제259호 어름치 복원을 위해 순천향대학교 방인철 교수 연구팀이 증식한 어름치 치어 3천여 마리를 방류한다.

 

  이번 방류행사는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의 보호 가치를 인식시키고 현장체험을 통해 하천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기업 슬로건이 ‘환경지킴이’ 인 S-OIL과 중앙내수면연구소, 생물다양성연구소 등 유관기관들의 협조와 S-OIL대학생천연기념물지킴이단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다.

 

  홍천강 상류는 물이 맑고, 산란기 어름치의 주요 먹이인 다슬기가 풍부하며, 어름치가 서식하기 좋은 소(沼)와 여울이 잘 발달되어 있어 어름치 복원지로 적합한 지역이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북한강 천연기념물 어름치 집단의 복원을 위해 2010년부터 치어 방류를 해오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어름치뿐만 아니라 황쏘가리, 미호종개, 꼬치동자개 등의 천연기념물 어류 생태복원을 위해 증식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민간 협력을 통해 천연기념물 복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천연기념물과 임병천 042-481-4981
                   이종규 042-481-4982

 

방류 예정인 어름치 치어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