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문화재 돌봄사업 정책발표회 개최
등록일
2022-12-21
주관부서
보존정책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243

재난재해 대비 문화재 예방관리 방향 모색 / 12.22. 경주화백컨벤션센터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중앙문화재돌봄센터(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부설/센터장 강흔모), (사)한국문화재돌봄협회와 함께 오는 22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경북 경주시)에서 ‘문화재 돌봄사업 정책발표회(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올해 3월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과 9월 동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문화재에 피해를 줬던 태풍 힌남노 등 기후변화로 인하여 급증하는 재난․재해에 대비하고 문화재의 상시적 예방관리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총 4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 재난․재해 시 문화재돌봄사업 역할(탁정은, 한국문화재돌봄협회), ▲ 재난․재해 대비(대응)을 위한 문화재돌봄사업 실천방안(최선호, 문화재청 보존정책과), ▲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문화재돌봄사업 제도개선 방향(정상우, 인하대학교) ▲ 문화재보호와 재난․재해, 기후변화의 이해(김영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등 4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이종훈 문화재청 보존정책과장을 좌장으로 서민석(문화재청 안전기준과), 정상철(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한인규(나루컨설팅)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여 ‘체계적 재난∙재해 대비를 위한 돌봄사업 발전방향’이라는 주제에 대한 자유로운 대담을 주고받을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재난․재해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문화재 돌봄사업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더 나은 문화재 예방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향후 예방관리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적극행정 추진에 힘쓸 것이다.

문화재돌봄사업 정책발표회 초청장-1-2.jpg

< 초청장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존정책과 이윤정 사무관(☎042-481-4843), 최선호 주무관(☎042-481-316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