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영월 무릉리 요선암 돌개구멍’ 천연기념물 지정
등록일
2013-04-10
주관부서
천연기념물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7108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오는 11일 ‘영월 무릉리 요선암 돌개구멍’을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한다.


  요선암(邀仙岩) 돌개구멍(Pot Hole)*은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에 있는 주천강(酒泉江) 하상(河床) 약 200m 구간에 침식작용으로 생겨난 다양한 형태와 규모(지름 : 수십cm~1m, 깊이 : 수십cm~2m)의 구멍들로 화강암반(花崗巖盤) 위에 폭넓게 발달하여 있다. 이러한 돌개구멍은 하천에 의한 침식과정과 이에 의한 지형의 형성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술 가치가 크며, 여러 개의 돌개구멍이 복합적으로 발달한 지형 자체가 가지는 경관 가치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 돌개구멍(Pot Hole) : ‘속이 깊고 둥근 항아리 구멍’이란 의미로 하천에 의해 운반되던 자갈 등이 오목한 하상의 기반암에 들어가 유수의 소용돌이와 함께 회전하면서 기반암을 마모시켜 발달하는 지형


  문화재청은 앞으로 관리단체인 영월군과 협력하여 종합정비계획 수립 등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요선암 돌개구멍

<요선암 돌개구멍>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천연기념물과 이신복 사무관(☎042-481-4989), 박민호 주무관(☎042-481-499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