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강릉 용연계곡 일원 명승 지정 예고
등록일
2013-01-09
주관부서
천연기념물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791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강원도 강릉의 용연계곡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하였다.

 

  강릉의 용연계곡은 운계봉과 황병산 자락 천마봉 사이의 사천천을 따라 형성된 계곡으로 전체길이는 약 6㎞ 정도이며, 하천의 침식·운반·퇴적작용과 풍화로 형성된 화강암 지형이 잘 발달한 계곡이다. 이 계곡은 소규모 폭포, 폭호(瀑湖), 담(潭), 소(沼) 등의 하천지형과 암석·자갈 하상(河床, 하천의 바닥)이 연이어 펼쳐져 있어 주변의 울창한 수목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여주고 있다.

 

  계곡 최상류에는 높이 약 20m의 2단으로 형성된 양지폭포가 있어 계곡의 절정 미를 이룬다. 또 계곡은 하류까지 계속되는 수많은 소와 폭포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형성하며, 특히 가을에는 계곡 암반 사이로 흐르는 맑은 물과 계곡 주변의 단풍이 어우러져 경관적인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용연계곡 일원에는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창건한 것으로 알려진 용연사가 있으며, 용연사의 불교문화와 용연계곡의 용소(龍沼)에서 열리는 기우제, 사기막리 일원에 있는 도자기 가마터 등은 역사 문화적 가치가 크다.

 

용연계곡 양지폭포

용연계곡 양지폭포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천연기념물과 이선준 사무관(☎042-481-4992), 김용희 주무관(☎042-481-499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