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한국건축 기술사 연구의 방향 모색’학술 심포지엄 개최
등록일
2011-11-18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160

- 국립고궁박물관, 11월 21일 13:30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오는 11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한국건축 기술사 연구의 방향 모색’ 이라는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최근 숭례문 복구공사, 5대궁 복원정비사업의 추진, 황룡사 등 고대건축의 복원 논의 등을 통해 전통 건축기술의 고증, 복원, 재현, 보존, 전승 등의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주요 내용은 건축사 관련 연구 분야 중에서 다른 연구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전통기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지금까지의 연구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해 한국건축 기술사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논의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에서는 ‘해체수리조사와 건축기술 연구’, ‘유적 발굴조사와 건축기술 연구’, ‘전통기술 전승의 현황과 과제’, ‘영조(營造, 營建) 규범 연구의 현황과 과제’ 등 5개의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수행되었던 건축기술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관련 분야 전문가와 참석자의 토론을 통해 전통기술 관련 연구의 장단기 연구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김덕문 042-481-9217


 

<포스터>

 

 

<일정>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