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전통과 문화유산을 온전히 지키고 있는 전국의 명문 종가(宗家)맏며느리 한자리에 모인다.
등록일
2006-06-05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9254




- 문화재청, 종갓집 맏며느리 간담회 개최 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2000년 6월 9일 (금) 서울 중구 필동 ‘한국의집’에서 전통과 문화유산을 온전히 지켜오고 있는 전국의 명문종가(宗家) 맏며느리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 초청인사들은 고택(古宅), 전적(典籍) 등 유형의 문화재와 함께 각 종가마다 독특한 관혼상제(冠婚喪祭)와 음식 및 생활문화 등 윗대로부터 물려받은 데로 고스란히 보존 전승하여 오고 있는 전국의 47개 종가 중 38개 종가 65명이다. 이번에 초청받은 종가는 한국의 대표적인 종가로, 경북 안동의 서애 류성룡종가, 학봉 김성일종가, 봉화의 충재 권벌종가, 광주의 고봉 기대승종가, 충남 논산의 사계 김장생종가, 전남 해남의 고산 윤선도종가, 전남 영암의 남평문씨 문익현종가, 경남 거창의 동계 정온종가, 충남 아산의 예안이씨종가, 대전의 은진송씨 문정공파종가, 충북 보은의 보성선씨 영흥공 선병국종가 등 전체 38종가 65명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종갓집 맏며느리 초청 간담회”를 통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세태 속에서 온갖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꿋꿋이 지켜오고 있는 이들의 헌신적인 노력들이 문화선진국을 일궈내는 바탕이라는 점을 치하하는 한편, 세세손손 제례, 종가고택유지 등 전통문화를 지켜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도 이들의 의견을 수렴, 향후 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정책에 참고 반영할 계획이다. ※ 첨부 1. [SET_FILE]1[/SET_FILE]            2. [SET_FILE]2[/SET_FILE]
[서애 류성룡 종가]
<[서애 류성룡 종가]>


[우복 정경세 종가]
<[우복 정경세 종가]>


[윤증 가옥]
<[윤증 가옥]>
담당자 : 문화재활용과 우경준 연락처 : 042-481-4741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