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2012 Asia Archaeology’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등록일
2012-10-24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638

- 10.26. 오전 9시 30분 / 국립고궁박물관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오는 26일 오전 9시 30분부터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2012 Asia Archaeology(아시아 고고학)’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외공동연구기관이 수행한 국외유적 조사연구의 성과를 집대성하여 국내학계에 소개하고 국외소재 우리 역사 관련 유적에 대한 조사현황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이다.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몽골, 일본 연구자를 비롯한 국내외 관련 연구자 16명이 참여한다.

 

  특히 북한과 중국, 러시아에 분포하는 고구려, 발해 유적의 최근 조사현황과 전망 그리고 몽골의 거란, 발해 유민 유적 조사현황을 살펴본다. 또 불교 전파 과정의 요충지인 우즈베키스탄 남부의 불교 유적 현황과 카라테파(Kara-Tepa) 불교 사원의 발굴조사 성과 등 아시아 고고학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00년 러시아과학원과 국외공동조사를 시작한 이래 우즈베키스탄학술원, 몽골과학아카데미, 중국사회과학원 등 다양한 국외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외소재 우리 역사 관련 유적의 분포 및 현황에 관한 상당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공동연구를 계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시아 고고학 국제학술심포지엄 포스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신종국 학예연구관(☎042-860-9171), 이지영 학예연구사(☎042-860-918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