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진도 동거차도 구상 페페라이트」천연기념물 지정
등록일
2009-10-07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310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진도 동(東)거차도 구상 페페라이트(silicic globular peperite)」를 국가지정문화재(천연기념물 제505호)로 지정했다.


  동거차도는 진도에서 약25㎞ 떨어진 곳으로, 육지에서 제주도를 갈 때마다 거쳐가는 섬이라고 한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

  

  이곳의 암석은 지각을 뚫고 여러 갈래의 암맥 형태로 상승하던 마그마가 지표 가까이 쌓여있던 화산재와 혼합(混合)되어 만들어진 페페라이트(peperite)로 구성되어 있다. 페페라이트는 퇴적작용과 화성활동(특히 마그마의 관입이나 용암의 유출)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에 생성되어 과거 지질작용의 성격과 시기의 해석에 도움을 준다.


 진도 동거차도의 구상 페페라이트는 규질 암맥이 둥근 덩어리 모양으로 떨어져 나온 모양이어서, 페페라이트로서의 일반적인 중요성은 물론 규질 페페라이트의 형성과정을 해석하는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앞으로도 문화재청은 새로운 자연 문화재를 발굴하여 그 가치를 향유하고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담당자 : 윤한정, 류시영

연락처 : 042-481-4990
 
                                       구상 페페라이트 산지 근경
 
                                             구상 페페라이트 전경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