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조선 왕실의 의생활, 그림으로 쉽게 이해한다
등록일
2012-11-22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236

-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 조선왕실복식 편> 발간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정종수)은 유물에 대한 상세한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과 관련 사진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이용하여 조선 왕실의 문화를 이해하기 쉽도록 엮은 왕실문화도감 시리즈의 첫 번째 책자로 <왕실문화도감 - 조선왕실복식 편>을 발간하였다.

 

  이 책자는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 인물들이 착용했던 옷과 장신구류를 착용자의 신분과 착용 상황 등에 따라 분류하여 수록하였다. 가장 중요한 특징이자 장점은 일러스트레이션 형태의 시각 이미지를 이용하여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왕실 복식(服飾)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종류의 왕실 복식 형태를 상세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제시하고, 주요 의례복의 착용 방식을 순서대로 도해(圖解)하여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착용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해당 복식을 갖추고 있는 당시 인물들의 초상화와 인물 사진을 일러스트레이션과 연계해 수록하여 당시의 왕실(황실) 의생활 모습을 객관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외에도 조선시대 국가 전례서(典禮書)와 의궤(儀軌)에 수록된 왕실 복식 도식(圖式)들을 수집하여 종류별로 분류하고 연대순으로 제시하여 주요 왕실 복식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들과 초등학생까지도 조선 왕실 복식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유물을 전시하고 여러 가지 도록과 연구서를 발간하여 조선 왕실 문화유산의 내용과 특징을 소개해왔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도록과 연구서만으로 전통 왕실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도감(圖鑑, 그림이나 사진을 모아 엮은 책)’이라는 구체적이고 알기 쉬운 형태의 왕실 문화 소개서를 기획하였다. 그 첫 번째 결실이 이번 <왕실문화도감 - 조선왕실복식 편>이다.

 

본문의 그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유물과학과 김지연 학예연구관(☎02-3701-7658), 이종숙 학예연구사(☎02-3701-765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