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인사말
- 2024년은 본격적으로 국가유산체제가 시작되는 원년입니다. 이제 문화재는 국가유산으로 재인식되고 잠재력과 활용가치가 더욱 커졌으며, 글로벌 트렌드인 유네스코 국제기준에 부합되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자연유산은 우리의 기상이요, 나라 사랑의 근원입니다. 세계 어느 곳에 내놓아도 자랑스러운 아름다운 금수강산입니다.
국가유산으로서 자연유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뜻을 함께 해주신 국민, 국회, 정부의 협력과 담당 부처의 헌신적 노력으로 자연유산위원회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자연유산위원회에 앞서 활동하신 천연기념물 분과위원회 선배 위원님들의 관심과 성원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자연유산위원 및 자연유산전문위원은 자연유산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바탕으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자연유산을 보호하고 잠재력을 높이어 풍요로운 유산이 되도록 경주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연유산의 보존과 활용의 균형을 추구하여 국가유산인 동시에 세계유산으로서 가치를 고양하겠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 및 재해로 인하여 자연유산은 지속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연유산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실천적 체계를 갖추는 것도 저희들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천연기념물 및 천연보호구역, 지질, 명승, 전통조경 등 자연유산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국가유산의 향유 기회를 높이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힘쓰겠습니다.
자연유산위원회는 자연유산이 국민의 삶에 가까이 하여 사랑받고 풍요로운 국가유산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연유산위원장 이 상 석
메뉴담당자 : 자연유산정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