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위터 페이스북
제목
이제 국민이 주인인 자연유산 시대가 왔다!
작성일
2024-05-31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72

이제 국민이 주인인 자연유산 시대가 왔다! 국가유산청으로 출범하는 자리에 당산나무 할아버지가 국민 대표로 참여하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자연유산 주민지원사업을 법적으로 확립하기 위해 보냈던 시간이 스쳐 지나갔기 때문이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 그동안 겪은 여러 일들이 생각난다. 01.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을 지키기 위한 노력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은 내가 태어난 곳이자, 함께 성장한 친구 같은 존재이며, 일평생 가족 같이 지내왔다. 혹자는 돈이 되는 것도 아니고 남이 알아주지도 않는 측백나무 숲을 왜 그렇게 목숨걸고 지키냐며 나무라기도 한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본업에나 충실 하라며 핀잔을 주기도 하지만, 나는 아랑곳하지 않고 늘 그래 왔듯 측백나무 숲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 왔다.


측백나무는 사계절 내내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 하는 나무다. 여름이면 칡넝쿨, 참나무류 잡목이 주변에 자라 측백나무의 생육에 위협을 주기도 하며, 겨우내 얼었던 바위가 나무로 굴러오는 등의 위험 요소도 예측할 수 없다. 게다가 나무 옆에서 불을 피우기도 하고, 측백나무 열매와 잎이 건강에 효능이 있다는 이유로 무분별한 채취와 남벌을 일삼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행위를 제지하면 “당신이 무슨 권리로 이러느냐?”라며 반발해 대중매체와 SNS를 통해 측백나무 숲 보호를 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효과는 잠시뿐, 언제 또 그랬냐는 식이다.


어려움을 여러 곳에 토로했지만 속 시원한 대답은 없었다. 마침 당시 이원호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연구관이 만남에 응해주었고, 그동안 여러 차례 다른 곳에서 거절만 당하던 나에게는 매우 놀랍고 기쁜 일이었다. 이후 문화재청 주관으로 주민협의체, 산림청, 대학, 국립산림과학원, 대구시의원, 대구시 산림과, 녹지과 등 여러 분야 전문가가 협업해 2년에 걸쳐 좋은 성과를 얻기 시작했다.


2008년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명칭 변경을 시작으로 △전기 지중화 공사 △2023년 대구 도동측백나무 숲과 관련한 시를 선보이는 전국 61인 시집 발간 기념식 △대구 동부소방서와 함께한 주민 소방훈련 및 교육 △도동 측백 힐링 축제 △도동 측백나무 숲 보호 및 재난 안전 기원제 등 크고 작은 행사와 활동이 여럿 진행됐다.


자연유산을 지키는 ‘당산나무 할아버지’ 제도

여기에 더해 지역 주민이 자연유산 보존의 최일선 관리자로 앞장설 수 있도록 당시 문화재청은 ‘당산나무 할아버지’ 제도에 함께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그렇게 나는 제2회 당산나무 할아버지 전국대회에서 당산나무 할아버지로 임명됐다. 문화재청장님이 직접 임명장을 주셨는데, 측백나무 숲을 지키기 위해 홀로 외로운 싸움을 하던 나에겐 이전까지는 상상해 볼 수 없었던 뿌듯한 순간이었다.


이제는 자연유산인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을 지키는 나에게 그 누구도 핀잔을 주거나 항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전국에서 관광객이 많이 찾아와서 알아봐 주고 각자 고향의 당산나무 관리와 보호에 관한 의견도 주고받는다.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당산나무 할아버지로서 나는 주민들과 함께 더 나은 방향으로 측백나무를 지키고 싶다. 오랜 시간 함께한 친구이자 안식처인 측백나무 숲이 우리 후손에게 오래 기억되길 바란다.


02.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민관 협력 보존 및 활용 방안 논의

국민이 주인인 자연유산 시대

그동안은 국민이 말뿐인 주인이었다면, 이제는 정말로 국민이 주인인 자연유산 시대가 왔다. 설움 가득했던 지난날이 보람차고 뿌듯한 날로 변했고, 이제 미래는 희망으로 가득하다. 지역공동체가 지역의 자연유산을 지키는 책임을 명확히 법에서 밝혀준 국가유산청에 감사한다. 새로 생겨난 자연유산국 담당부서인 자연유산정책과에 지역주민 지원 업무가 생겨 자연유산을 지키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벅차오른다. 앞으로도 푸른 측백나무 숲이 그 색을 잃지 않고 지금 있는 그 자리에 항상 있길 바라며 오늘도 당산나무 할아버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글·사진. 김지훈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당산나무 할아버지)
자료 협조. 자연유산정책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