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위터 페이스북
제목
함께 나누는 혁신 이야기 - 혁신을 위한 변화
작성일
2005-09-30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2764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에 대한 이해

BPR의 정의: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약자로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업무성과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BPR의 등장 배경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는 현재 조직 전체의 업무 흐름을 개선하여 품질과 비용, 납기를 획기적으로 줄여보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시도를 하게 된 건 산업화 이후, 생산자 중심의 시장에서 고객 중심 그리고 시장 중심으로의 변화가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경쟁자가 없던 초기 산업화시대에서 본격적 산업화가 시작되고 경쟁자가 등장하기 시작한 시대가 되어서는 빨리 만드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지만 품질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5S운동, QC(품질관리), 분임조 활동 등을 통해 생산라인의 효율화를 꾀하였다. 점차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시점이 되어서는 경쟁자의 움직임과 고객 수요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빨리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과제가 되었다. 그러나 생산라인의 합리화 등으로 개선효과는 있었으나 시장의 움직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얻기란 어려웠다.
   따라서 시장의 움직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산라인의 합리화를 포함하여 조직의 전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BPR이 등장하게 되었다.

BPR의 전개 과정
BPR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로 향후 재설계 대상이 될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두 번째 단계로는 재설계 대상이 될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흐름도(Process Flowchart)를 작성하고 프로세스 흐름도를 기준으로 한 행위(Activity)단위의 기술서(Activity 기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로는 그 프로세스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일이고 네 번째로는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는 작업이다. 이는 보통 RAEW분석(책임자, 권한자, 전문가, 작업자 등에 대한 분석작업)이라고 하는데 세 번째 단계에서 규명된 문제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단계로는 이렇게 분석된 자료를 가지고 프로세스를 재설계한다. 재설계시에는 그 프로세스에 관련된 사람들과 정보시스템부문 사람들이 같이 모여서 재설계를 하게 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에 목표를 두고자 하는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조직에 있어서의 BPR의 의미
정부조직의 특성상 신속한 대응(Delivery), 비용(Cost) 보다도 품질이 가장 중요시 된다. 이는 한 국가의 업무가 잘 못되거나 품질이 문제가 생길 경우 국가 전체의 부富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게 됨은 물론 이는 고스란히 그 국가의 국민에게 돌아가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품질을 중요시하는 것은 품질을 훼손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더욱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노력 자체가 차단되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시도도 해보지 않고 대국민 행정서비스가 부족한 이유나 품질이 부족한 수준에 있는 것에 대해 인원부족과 예산부족 등을 탓하며 모든 것을 합리화 하려는 경향을 예방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이승섭 / IBS 컨설팅


BPR에 대한 일반적 오해
보통 프로세스 재설계를 한다고 하면 일부 사람들은 회사에서 인력감축을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생각들을 먼저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실상 인력감축이 수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현재의 프로세스를 재설계하여 경쟁자보다 빨리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것이고 또한 더욱 부가가치가 높은 곳으로 자원의 재배치를 통한 조직의 이익 극대화가 목적이지 결코 인원감축이 목표가 아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