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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돌파 「골드버튼」 수상 쾌거
작성일
2023-10-31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187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돌파 「골드버튼」 수상 쾌거 문화재청이 한국문화재재단과 운영하는 유튜브 ‘문화유산채널’이 구독자 100만 명을 넘기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YouTube Creator Awards)인 「골드버튼」(Gold Creator Award)을 수상했다. 00.문화유산채널 유튜브 100만 구독자 수 돌파 골드버튼 01.문화유산채널[K-HERITAGE.TV]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 골드버튼’ 수상

2010년부터 9월까지 2,300여 편의 고품질 문화유산 콘텐츠를 보급해 온 ‘문화유산채널’은 106,437,565회, 누적 구독자 수 1,104,776명을 기록했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일정 수 이상을 돌파하면 주어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에서 문화재청은 2020년 누적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면서 「실버버튼」을 수상한 지 3년 만에 이뤄낸 쾌거로 문화유산채널의 발전을 상징하여 더욱 의미가 있다.


문화유산채널은 2010년 홈페이지(www.k-heritage.tv)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reanheritage)을 통해 개설됐다. 그간 문화유산채널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형소리(ASMR) 콘텐츠를 강화하고, 대표 이미지(섬네일) 디자인 개선, 다국어 자막서비스 확대 등 세계적 채널로 성장하기 위한 콘텐츠를 준비해 왔다. 또한 구독자의 선호 콘텐츠와 시청 시간대를 고려하여 주 3편 내외의 콘텐츠를 요일별, 시간대별로 맞추어 게재하고, 정기적인 온라인 행사(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시청자와 소통에도 힘써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전체 구독자의 52.3%가 인도, 인도네시아, 미국,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 구독자들로, 국내 구독자층 역시 25~34세가 2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젊은 세대가 문화유산채널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2.문화유산채널 골드버튼 수상 기념 이벤트로 증정되는 한정판 굿즈

한편 이번 수상을 기념해 11월 5일까지 ‘한정판 팬 상품 행사(굿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전 세계 구독자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전할 수 있도록 ‘문화유산채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을 실현해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대표 콘텐츠와 연계한 현장 공연, 전시 등의 다양한 행사를 운영하여 문화유산을 보다 더 가깝고 친근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리. 편집실 자료. 문화재청 문화유산협력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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