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2022년 지역문화유산교육사업 공모 선정 결과 발표
등록일
2021-09-14
주관부서
문화유산교육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398

- 문화재청, 문화유산 방문학교‧체험교실 등 3개 분야 총 43개 선정 -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2022년 지역문화유산교육 사업으로「문화유산 방문학교」 23개, 「문화유산 체험교실」 12개, 「테마문화재 학당」 8개 등 17개 시·도의 총 43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지역문화유산교육사업은 2018년 이후 지역공동체의 문화정체성을 강화하고 주민들의 문화적 권리와 복지를 향상하는 특색 있는 문화유산교육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매년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문화유산 방문학교」는 방문교사가 초․중․고등학교 또는 동등 교육기관(지역아동센터, 장애인학교 등)에 직접 방문하여 청소년들에게 체험․활동 위주의 문화유산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으로,「빚고을 남구 문화유산 탐험대」(광주 남구), 「2022 미래와 만나는 백제」(충남 부여군) 등 23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문화유산 체험교실」은 문화유산 현장을 방문하여 발굴체험, 토기 제작 등 문화유산 체험활동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아차산에 머선 129」(서울 광진구), 「용인, 역사의 주인공이 되어보자!」(경기 용인시) 등 12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테마문화재 학당」은 인물 또는 주제를 중심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집중적인 강의와 관련 현장을 체험·답사하는 사업으로, 「공주문화유산을 파헤쳐라!」(충남 공주시), 「문경새재학당」(경북 문경시) 등 8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을 통해 문화유산 현장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다양한 기술과 매체, 교육방법 등을 적용한 미래지향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더욱 역동적인 지역문화유산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문화재청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화해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유산교육을 함께 확산시킬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유산교육팀 김윤수 사무관(☎042-481-3142), 이상미 주무관(☎042-481-314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