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설명
- 제목
- 황제의 비밀요원이 되어 떠나는 대한제국 역사 탐험
- 등록일
- 2025-05-19
- 주관부서
-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
- 작성자
- 국가유산청
- 조회수
- 2514
덕수궁관리소-중부교육지원청, 국가유산 연계 초등교육프로그램 <궁(宮)금탐문대> 6회 운영(5.19.~11.24, 덕수궁 중명전)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이승재)는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강삼구)과 함께 5월 19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6회에 걸쳐 덕수궁 중명전(서울 중구)에서 초등학교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한 국가유산 연계 교육프로그램 <궁(宮)금탐문대>를 운영한다.
양 기관이 국가유산과 연계한 역사 교육 활성화를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25.5.)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번 <궁(宮)금탐문대>는 대한제국 황제 고종의 국권 수호를 위한 외교 활동과 자주독립을 위한 노력을 전시 관람 및 임무수행 활동, 과학 실험을 통해 배워보는 체험형 융합 교육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황제 직속 비밀정보기관인 ‘제국익문사’의 요원이 되어, 고종의 친서 속 어새를 ‘화학비사법’을 통해 암호화하고 해독해보는 독창적인 체험을 통해 역사적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
* 제국익문사: 1902년에 설립된 대한제국 황제(고종)의 비밀정보기관
* 화학비사법: 열이나 화학 용액을 사용해 숨겨진 문자를 드러내는 암호 기법으로, 제국익문사의 비밀보고서 작성 방법으로 활용됨.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 용산구, 종로구, 중구 소재 초등학교 5~6학년 학급단체(1회 2학급, 회당 최대 40명)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총 12개 학급이 참여할 예정이다.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부교육지원청으로 전화(☎ 02-708-6672) 문의하면 되고, 신청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업무포털을 통해 공문 접수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다.
* 1학기 참여 학급은 사전 모집 완료되었으며, 2학기 참여 학급 모집 공고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업무포털을 통해 추후 공지 예정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궁궐이라는 살아 있는 역사 공간에서 문화유산의 의미를 직접 보고 배우며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역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궁궐이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 교육 현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홍보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