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기후변화 대비한 국가유산 보존관리 및 피해 대응방안 마련 중
등록일
2023-04-13
주관부서
정책총괄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010

문화재청,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 수립해 7월 발표


<보도 내용>

□ 자연유산에 밀려 문화재 보호 뒷전 “전방위 대응체계 필요” (세계일보, 4.13)
ㅇ 기후변화가 기상현상의 극단화를 야기해 자연재난 빈도가 늘어나면서 문화재 피해를 증가시키고 있으나, 정부 정책에서는 간과되고 있음

<문화재청 입장>

□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7월에 발표하겠습니다.
ㅇ 문화재청은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 수립 TF를 구성하고 기후변화로 야기되거나 초래될 위험에 대응하는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관계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7월에 발표하겠습니다.

□ 기후변화에 대응한 국가유산 보호를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ㅇ 문화재청은 2022년도에 문화재분야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수립 기초연구를 수행해 「국가유산 기본법안」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법적근거를 마련했습니다.
해당 법안은 지난달 2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해 현재 법제사법위원회 심사가 진행입니다.
ㅇ 또한, 정부의 제3차 국가 기후위기 적응대책(2021~2025)에 문화유산 및 자연유산 과제(8개)가 포함되어 있고, 탄소중립 녹색성장 제1차 기본계획(2023~2042년)에도 자연유산과제(천연기념물•멸종위기종의 유전자원 보전•인공증식•복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문화재청은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 수립과 관련 제도 정비, 예산과 조직의 적극적인 확보를 통해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이고 예방적인 대응 및 관리로 우리의 소중한 국가유산을 지속가능하게 보존·관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책총괄과 홍영주 사무관(☎042-481-3115), 최민규 주무관(☎042-481-311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